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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습에 남아있는 상생, 상극 2016-05-06
admin 1538
       
 
음양5행과 상생, 상극이라는 말은 동양철학에 있어서 뿌리깊게
남아있는 용어라고 할 것이다.
이러한 용어가 사람의 운명을 알기위한 내용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인하여 명리가 발전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신월명리에서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두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음양 5행과 상생, 상극이라는 말이 우리들의 풍습에 남아
있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는데 그러한 것 중에는,
1. 5일장이 지역의 특성에 따라서 5행인 목, 화, 토, 금, 수로 나누어 상생의
원리로 지역간의 상생의 순으로 5일장이 서는 것이라든지,

2. 음식에 있어서도 목, 화, 토, 금, 수의 색을 가진 것으로 음식의 氣
순환의 이치로 좋은 음식의 섭취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로 5곡, 5채나물,
등과 같이 식생활에도 이러한 것의 풍습이 남아 있다.

3. 또한 조상들은 자손의 이름을 지을 때 항렬(行列)이라는 내용으로 자손의 이름을 지었는데 이러한 항렬로 같은 문중의 자손들은 위의 자손인지 아래의 자손인지를 알 수 있다.
자식은 내리 사랑이 된다는 의미로 생하여 주는 것으로 木의 항렬인 자손 다음에는
火의 항렬을 사용하고 火의 항렬 다음의 자손은 土의 항렬을 사용하고 土의 항렬 다음은 金의 항렬을 사용하고 金의 항렬 다음은 水의 항렬을 사용하여 자손의 번창함과 내리 사랑을 나타내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것으로 같은 문중에서는 항렬만으로도 몇대손 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이러하듯 음양 5행의 상극과 상생이라는 용어는 옛날부터 우리들의 생활에 연관되어 있는 것은 맞으나
이러한 내용이 명리라고 하는 내용에는 전혀 맞지가 않으므로.
"명리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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